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환경 분석을 해본다.
환경분석은 크게 거시적 환경 분석과 미시적 환경 분석으로 나뉜다.
거시적 환경 분석의 경우 PEST모델을 사용할 수 있다.
P - 정치적 요인 : 이를 통해 정부 및 정부 정책이 조직 또는 특정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결정한다. 여기에는 정치 정책과 안정성뿐만 아니라 무역, 재정 및 과세 정책도 포함된다.
E - 경제 요인 : 이 요소는 경제 및 성과에 영향을 미치며, 조직 및 수익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요인에는 금리, 고용 또는 실업률, 원자재 비용 및 환율이 포함된다.
S- 사회적 요인 : 이러한 요소는 사회 환경에 중점을 두고 새로운 트렌드를 식별한다. 이를 통해 마케팅 담당자는 고객의 요구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가족 인구 통계, 교육 수준, 문화 동향, 태도 변화 및 생활 양식의 변화가 요인에 포함된다.
T - 기술적 요소 : 이러한 요소는 시장이나 산업에 영향을 줄 수있는 기술 혁신 및 개발 속도를 고려한다. 디지털 또는 모바일 기술, 자동화, 연구 및 개발의 변화가 요인에 포함될 수 있다. 종종 디지털 기술의 개발에만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지만, 새로운 유통, 제조 및 물류 방법도 고려해야 한다.
다음으로는 미시적 환경 분석이다. 여기서는 5 Forces 모델을 통해 미시적 환경 분석을 해본다.
마이클 포터가 제안한 산업 분석 모델로, 산업 구조 분석 요소로는 산업 내 경쟁자, 구매자(고객), 공급자, 대체재, 그리고 잠재적 신규 진입자로 구성되어 있다.
산업 내 경쟁자를 통해서는 산업 내 경쟁강도 결정 요인, 즉 산업 성장률, 고정 비용, 과잉 설비, 제품 차별성 및 철수 장벽과 같은 요인을 고려하여 경쟁의 정도를 파악할 수 있다.
구매자의 교섭력 결정 요인으로는 구매자가 가진 정보, 구매자의 가격 민감도, 교체 비용 및 구매자의 후방통합 능력을 통해 그 정도를 파악할 수 있다.
대체재는 말 그대로 유사하게 쓰일 수 있는 제품을 일컫는다. 수분크림의 경우 바세린이 그 대체재가 될 수 있다.
잠재적 신규 진입자가 많을수록 진입장벽은 낮다고 파악한다.
마지막으로 공급자의 교섭력은 공급물량의 비중, 교체비용, 대체원료의 존재, 공급제품의 중요도, 공급자의 전방통합 능력 등으로 평가될 수 있다.
또다른 미시 환경 분석 도구로는 3C 분석 모델이 있다.
3C 분석이란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 고객, 경쟁사, 자사로 구성된 3가지 핵심 요소를 중점적으로 분석하는 기법을 일컫는다.
이 모델의 기본 전제는 기업이 목표 시장에서 경쟁사와 차별성을 가지고 있으며, 자사만의 강점이 있어야 하고, 이러한 차별성과 강점이 고객의 관심을 기반으로 하고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실제 3C 분석 중 경쟁사 분석을 해보았을 때 3개의 경쟁사를 선정하고 고객이 상품을 구매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를 기준으로 비교 분석해보았다.
고객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는 제품 기능, 가격, 마케팅 프로모션 등으로 선정하였고 비교 분석 결과 자사의 주요 경쟁사들은 매우 공격적이고 시장 점유율 측면에서도 훨씬 우세하다는 점을 파악할 수 있었다. 또한 인스타그램, 블로그 체험단 등을 통한 마케팅 프로모션도 매우 효율적으로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3C 분석 중 고객과 자사 파트는 다음 시간에서 배울 STP 전략과 SWOT 모델과 묶어서 실습해볼 예정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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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에 대한 평>>
상당히 많은 시간을 실습에 할애한다. 직접 브레인스토밍해보는 경험이 인상 깊다. 예비 디지털 마케터로서의 잘 만든 포트폴리오 하나가 탄생할 것 같은 기대감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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