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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와세움] 디마에 디지털마케팅 수업

일상의 배움들

by 데일리쥴리 2020. 7. 14. 1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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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마케팅 콘텐츠 디자인

**"sns 마케팅 관리자 찾습니다"라는 공고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을 관리하는 사람을 뽑는 공고이다.

**페이스북의 경우 최소 3시간에 한 번씩 글을 게재해야 베스트다.

** 콘텐츠 마케터는 계속해서 아이디어를 창조해야 하는 직업이다. 

 

디지털 미디어 콘텐츠의 특징

1. 신속성 - 리얼타임으로 업로드

2. 접근성 - 고객들이 원할 때 언제든지 콘텐츠를 만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함

예) 멜로망스의 "선물"은 딩고의 세로 라이브 영상 게재 후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다. 세로로 동영상을 시청하고 싶은 소비자들의 니즈를 적절한 시기에 공략한 예시

3. 미완결성 - 해석의 소지가 다양한 콘텐츠가 인기 많을 수 있다 

예) 맞춤법을 일부러 틀리게 하여 관심 끌기

4. 연결성 - 플랫폼의 초월 공유

5. 유연성 - 원소스멀티유즈 (meme)

예) 비의 '깡'

 

 

디지털 마케팅에서 콘텐츠가 중요해진 이유 

많은 소비자가 모바일로 대이동하면서 소비자 파워가 막강해졌기 때문. 단시간에 소비자의 시선을 사로잡는 콘텐츠를 제작해야 한다. 

 

성공하는 디지털 콘텐츠

1. 흥미유발: 눈길을 끄는 썸네일

2.참여유발: engagement (좋아요, 댓글 등 소비자가 게시글에 참여한 정도) 지표로 게시글 및 계정의 건강도 파악

3.공유유발: #친구태그 친구에게 공유할 만한 가치가 있는가

4.구매유발: 브랜드 메시지를 노출시키기 

 

 

실패하는 디지털 콘텐츠

1. 예술가형 - 촌스러운 콘텐츠라 할지라도 직관적인 디자인이 더 많은 고객을 끌 수 있다. 

2. 과도한 전문가형 콘텐츠 - 과도하고 어려운 정보 제공 x , 

3. 아재형 - "요즘 인싸들 사이에서 핫한 **산 등산코스" 

4. 다중이형 콘텐츠 - 채널 간의 메시지 일관성 부족 

 

성공하는 콘텐츠 제작도 중요하지만 실패하는 디지털 콘텐츠를 피해가는 것이 더 중요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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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널리틱스 - 그로스 해킹 마케팅 (래빗 이사 특강)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하는 이유 - 전환율과 이탈율을 확인해 소비자가 어느 부분에서 자사 홈페이지를 이탈하는지 파악하는 것이 핵심! 

1. 고효율 매체 찾기 - 어디가 가장 잘 팔리지?

2. 고품질 유저 - 어떤 사람들이 가장 전환율이 높은지 파악 (성비별로, 나이별로, 직업별로)

3. 고관여 행동 - 어떤 행동이 많이 기여하지? 

어떻게 해야 사용자들이 고관여 행동을 할까, 리뷰를 본 사람들의 전환율이 높다면 리뷰형 상세페이지를 꾸민다 

 

 

퍼포먼스 마케팅의 목적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전환율을 최적화하기 위함이다.

 

 

데이터를 보는 관점의 기준 = OKR (object key result) - 캠페인이 달성하고자 하는 최종 목표 

OKR 이 얼마나 잘 달성되었는지 파악하는 측정 가능한 수치 = KPI

 

채선당 홈페이지 예시

 

- OKR : 가맹점주 확보 (채선당 홈페이지 유입의 목적이 대부분 창업에 대한 정보 얻기 위함)

- KPI: 창업 절차 클릭률 

 

구글 애널리틱스 데모 계정 화면

 

각각의 보고서는,

실시간: 실시간 보고서, 세팅하고 나서 세팅이 잘 되어 잇는지 파악하고자 할 때 사용

잠재고객: 우리 웹사이트에 들어오는 고객이 어떤 사람들이냐

획득: 어디서 들어왔는가 

행동: 웹사이트 들어와서 어떤 행위를 했는가

전환: 전환 목표를 어떻게 달성했는가


잠재고객>인구통계>연령 보고서

2018.1-2018.3 기간 내 보고서

 

잠재고객>인구통계>성별 보고서 추출

 

 

획득 > 전체 트래픽 > 채널 

획득 코너에서는 채널, 소스/매체 보고서가 가장 많이 사용된다

 

direct 채널을 최대한 줄여야 한다 (이전 url이 없는 경우 direct로 잡힌다)

다른 도메인에서 넘어왔을 경우: referral 로 잡힘 (블로그에서 20대 여성 가방 추천하면서 특정 브랜드 사이트 링크 걸어뒀을 시 방문자가 그 링크 클릭했을 때 referral 로 잡힌다)

**보통 2% 나오면 잘 나온다고 평가

 

행동>사이트 콘텐츠> 모든 페이지

이탈률 40%일 경우 건강한 웹사이트라고 판단

 

정렬 유형에서 가중치 적용을 클릭해야 트래픽 대비한 이탈률이 나온다. 

 

 

고객의 여정대로 funnel를 설정할 수 있는 보고서

 

 

**장바구니 페이지에서의 이탈률이 높은 이유: 가격

**홈페이지 첫 화면에서의 이탈률이 높은 이유: 기대하는 정보가 나오지 않음

**결제 페이지에서의 이탈률이 높은 이유: 결제 모듈이 불편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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