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 기본 세팅
**구글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는 자바 스크립트이다.
계정 하나당 속성 50개 생성 가능
속성 하나당 보기는 25개 생성 가능
보기를 여러 개 만드는 이유: 기기별 트래픽 데이터를 보고 싶을 때, 데이터에 필터를 걸어 다양한 방식으로 데이터 받아 보기 위함
속성> 추적 설정 > 데이터 보관
"자동 만료 안 함"을 클릭해야 데이터 유실이 안된다.
세션 만료 후에는 재방문자로 취급한다.
배달의 민족의 경우 2분마다 세션이 업데이트된다.
자연검색 소스 세팅이란: 네이버 내 통합검색, 이미지, 블로그에서 들어오는 트래픽을 나눈다
1. 네이버 통합검색 영역 정의 내리기
1. 네이버 통합검색- 이미지 영역 정의 내리기
"이 목록에서 검색 엔진의 순서는 보고서에 데이터가 표시되는 방식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라는 구글 애널리틱스의 문구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순서의 중요성
네이버-이미지 가 네이버보다 앞단에 배치되어야 한다. 네이버 - 이미지의 경우 경로만 네이버와 다르게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네이버보다 밑단에 위치해 있다면 이미지를 통해 들어오는 트래픽까지 네이버에서 잡히기 때문이다.
보기 만들기 - 보기는 필터에 의해서 정의된다.
보기는 필터를 걸어서 데이터를 내가 보고 싶은 세팅으로 보는 것이다.
보기는 총 3가지를 만들어야 한다.
테스터 보기라는 보기를 생성하고 그 안에 위와 같이 필터를 추가하였다. 이 필터는 이제부터 내 IP를 포함한 데이터만 분류해 보여줄 것이다.
마스터 보기는 고객들의 데이터만 분류하는 보기이다. 즉, 내 ip를 제외시키는 필터다.
목표 슬롯을 통해서 목표의 중요도대로 순서를 정한다.
도착 목표와 이벤트 목표가 중요하다.
도착 목표란 url를 기반으로 목표를 설정한다.
유입경로를 세팅해야 하는 이유: 유입경로를 세팅해야 유입 경로 시각화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들어와서 무엇을 하는지 경로를 보여주는 퍼널 그래프)
의 경우 정규식 작성 방법: .*category/.*/display/.*
유입경로를 세팅할 필요가 없고 바로 결제 내역 창까지 간 트래픽만 분석하고 싶다면
정규식만 입력하면 된다. 그 밑에 유입경로는 설정할 필요가 없다.
**이벤트 목표란: 사용자의 클릭이라는 행위가 웹사이트에게는 이벤트가 된다.
예. 스크롤 내리기, 클릭하기, 키보드에서 키 다운 누르기, 더블클릭, 동영상 시청, 탭, 스와이프
채널을 더 상세히 쪼개 분석하기 위해서 소스/매체 리포트를 확인한다.
즉, 채널이 큰 단위의 필터이고 소스/매체는 거기서 쪼갠 작은 단위의 필터이다.
소스/매체는 아래와 같이 설정할 수 있다.
campaign URL builder 를 활용해
campaign source: 플랫폼의 이름을 적어준다. (광고의 플랫폼: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구글..)
campaign medium: 유료 검색 광고(cpc), email, display(페이스북광고) 등의 광고 매체
캠페인 키워드 입력: campaign term
campaign content: 콘텐츠 형태
데이터를 캠페인으로 분류할 시 = 캠페인 이름이 summerCampaign 이라는 캠페인을 통해 웹사이트로 유입된 고객의 트래픽을 분석할 수 있다.
기본보고서에서의 측정기준은 보통 2가지밖에 설정되지 않는다. 만약 3가지 이상의 측정기준을 설정하고 싶다면
맞춤 보고서를 만들어야 한다. 아래와 같이 말이다.
모든 세팅이 완료되면 저장을 누른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나만의 맞춤 보고서가 탄생된다.
구글 태그 매니저
우리 웹사이트에서 얼마나 많은 고객이 구매하기 버튼을 누르는지 알고 싶을 때 태그 매니저를 사용한다.
혹은 동영상을 시청한 사람들의 수를 알고 싶을 때 쓰기도 한다. 이렇게 많은 수치를 한꺼번에 구글 애널리틱스로 전송하게 된다면 애널리틱스는 버거워서 터질 것이다. 그래서 태그 매니저가 필요한 것이다. 한마디로 태그 매니저는 컨테이너 역할을 한다. 많은 정보를 한 곳에 저장했다가 구글 애널리틱스로 전송해주는 것이다.
태그, 트리거, 변수란?
태그 - 명령하는 말
트리거 - 명령하는 말이 발동되는 시점
변수 - 구매하기 버튼, 동영상 재생 버튼 클릭, 스크롤
"구매하기 버튼을 ----- 변수
클릭하면 ----- 트리거
GA로 데이터를 쏴라" ----- 태그
[도와세움] 네이버 검색광고 _ 디지털 마케팅 (0) | 2020.07.22 |
---|---|
[도와세움] 디지털 마케팅 - 페이스북 광고 마케팅의 이해 (0) | 2020.07.16 |
[도와세움] 디마에 디지털마케팅 수업 (1) | 2020.07.14 |
[도와세움] 디지털마케팅 에센셜 수업 일지 제 3장 트리플 미디어 전략 (0) | 2020.07.05 |
[도와세움] 디지털마케팅 에센셜 수업 일지 (0) | 2020.07.03 |
댓글 영역